중국의 기업과 제품의 숫자 브랜드

한국의 숫자 브랜드에 비해 중국의 숫자브랜드는 보다 직설적이고 단도직입적이다.

중국어는 표의문자로서 글자 자체가 뜻을 나타내므로 단순히 개수만 표시하는 아라비아 숫자보다 훨씬 풍부한 의미를 담을 수 있다. 숫자가 중국의 문자인 한자와 연결되면서 새로운 의미연상이 가능하게 된다.

앞에서 말했듯 8은 八(ba)로서 그 발음 때문에 '發'(fa)와 연결되고, 9는 九(jiu)로 읽히고 쓰이므로 오래라는 뜻의 久(jiu)를 연상하게 된다. 3이 성장 발전한다는 뜻의 生(sheng)을 대신하여 쓰이는 것도 그것이 중국어로는 三(san)으로 읽히기 때문이다(광둥어로는 三은 sam으로 生은 sang으로 발음돼 양자의 관련성이 더 짙게 나타난다. 표준말보다 광둥 방언의 발음이 한국어 발음에 보다 가깝다는 사실이 흥미롭지 않은가!).

중국인들에게 가장 널리 알려진 숫자 브랜드는 999라고 할 수 있다.

이 회사의 정식 명칭은 싼지우 치예(三九企業) 즉, '싼지우' 기업이다. 9를 세 개 썼다는 뜻에서 붙인 이름이다.싼지우 기업은 중국 최대의 제약회사이다. 2002년말 기준으로 브랜드 자산가치가 82억800만위안(약 1조 3000억원)으로 중국 전체 기업 중에서 10위에 랭크됐다.. 전년도의 11위에서 한 단계 뛰어오른 성적이다.

주력 상품은 싼지우웨이타이(三九胃泰)라는 위장약이다. 싼지우웨이타이의 매출량은 중국 의약시장의 50% 이상을 점유한다. 그래서 중국인들은 이것을 '위장약의 황제'(胃藥之王)라고 부른다.

三九企業은 모든 제품의 포장 디자인에 999를 쓰고 있다. 9는 앞서 말했듯이 고귀한 숫자로서 옛날에는 황제가 독점했던 숫자이다. 9(九 jiu)는 오래 오래 장수한다는 久(jiu)와 발음이 같다. 약효도 오래 가고 당신의 건강도 오래 오래 지켜주며 장수를 보장해 준다는 신호를 보내고 있다. 건강 장수와 불로장생의 이미지를 숫자로 간단하게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3개의 9는 중국인들의 전통 관념 속에서 행운을 나타내는 숫자로 인식되는 대단히 좋은 숫자이다.

바로 이러한 이유 때문에 999는 수많은 의약품들 속에서 소비자들의 눈길을 끌고 쉽게 기억되고 약효와 건강을 보증해주는 유명 브랜드로 인식되고 있다.

그들은 내친김에 333도 점유해버렸다.그들은 333이 가지고 있는 의미를 다음과 같이 풀이하고 있다.

"'333'을 광둥어로 발음하면 '낳다, 키우다, 삶'을 의미하는 '生'이란 단어와 비슷하다. 이것은 '새로운 삶을 낳다', '희망을 낳다', '삶'이라는 의미를 떠올리게 한다. 그래서 중국 사람들이 좋아한다. '333'은 중국인에게 건강과 무궁한 성장 발전을 떠올리게 하는 행운의 숫자이다."

'자일리톨333'에게는 안된 이야기지만 중국의 333은 돼지 사료와 약품 관련 브랜드이다. 잠시 다른 얘기를 해 보자.

돼지 猪(zhu)는 중국어 발음이 구슬 珠(zhu)자와 같다. 그래서 중국 사람들은 주바오(猪寶)를 소리내어 읽으면서 곧바로 주바오(珠寶)를 떠올리게 된다. 자칫 지저분한 동물을 떠올리게 될 브랜드 네임에 긍정적인 연상을 심은 것이다.

'첫 눈에 반했다'에서 '눈'이 하늘에서 내리는 차가운 눈과 상대를 바라보는 사랑이 담긴 눈을 동시에 나타낼 수 있는데 이것을 동음이의어라고 한다. 중국의 브랜드 네임이나 광고 카피에서도 이런 동음이의어를 많이 활용한다.


■ 제품의 모델 넘버

제품의 모델 넘버는 마치 브랜드 수식어(brand modifier)와 같은 구실을 한다. 현대자동차의 SONATA 시리즈에서 I, II, III, EF 같은 것을 브랜드 수식어라고 하는데, 브랜드 수식어도 브랜드 네임의 한 부분이므로 전략적으로 선택해야 한다.

다음은 중국 내 브랜드 자산가치 면에서 6위에 올라 있는 TCL의 핸드폰 광고이다. 우선 우리에게 낯익은 여성이 모델로 등장했다는 점에서 우리의 관심을 끈다. 중국에 부는 한국의 대중문화 바람을 한류(韓流)라고 한다. 한류를 이끄는 인물들이 여럿 있지만 여성 중에서는 김희선을 선두로 꼽을 수 있다.

그녀가 보여주는 핸드폰은 각각 예쁜 이름을 가지고 있다.
靈韻 3188 영혼의 운율
原韻 3288 태초의 운율
海韻 3388 바다의 운율
心韻 3688 마음의 운율

운치가 넘치는 중국어 이름 뒤에 따라나오는 숫자들. 중국인들이 좋아하는 숫자만 가지런히 모아놓은 느낌이다. 이런 것을 보면서 우리는 역으로 중국인들이 가지고 있는 숫자에 대한 관념을 들여다 볼 수 있다.

PDA 제품의 브랜드 네임은 '快譯通'(통번역 속도가 빠르다)이고 모델 넘버는 V88이다. 조금 작은 것은 V68이다.

우리의 관심은 1차적으로 모델 넘버에 있다. 모델 넘버도 넓게 보면 브랜드 네임의 일부이다. 그러므로 잘 지어야 한다. 번호는 88과 68로서 모두 중국인이 좋아하는 행운의 숫자로 되어 있다.

헤드라인은 '送禮有面子'이다. 이런 제품을 선물하면 당신의 위신이 선다는 말씀이고, 당신의 지위와 신분에 어울리는 선물 용품이라는 뜻이다. 값은 V88 모델이 1380위안이고 V68 모델이 888위안이다. 베이징 시 공무원 평균 월급에 맞먹는 수준이니 결코 싼 갑이라고 할 수 없다. 하지만 한국보다 훨씬 일반화되어 있는 느낌이다.

삼성의 애니콜 광고를 보면 이들도 이러한 중국인의 습성을 잘 활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풍운> <중화영웅> 등의 영화에서 고독한 카리스마의 주인공 정이건을 모델로 하여 선보인 핸드폰의 모델넘버는 SGH-A188이다.

[이중 창으로 두 사람의 마음이 통한다]

2001년도에 출시된 핸드폰은 장혁과 이나영이 등장한 한국의 광고를 그대로 중국에도 내놓았다. 제품의 모델 번호는 SGH-A288이다.


물론 8만 고집하라는 말은 아니다. 이러한 숫자는 대개 선점되어 있기 마련이다. 그렇다면 이와 똑같이 쓸 수는 없으므로 다른 길을 모색해야 한다.

이 광고에 나타난 제품은 모토로라의 2002년 신제품 핸드폰이다. 모델넘버는 V70. 기존의 다른 회사 핸드폰과는 다른 길을 걷고 있다. 헤드라인도 '세계가 나로 인해 달라진다'(世界因我不同)이다. 오히려 8을 쓰지 않음으로써 자신을 고급 브랜드로 차별화시키고 있다.

하지만 다른 쪽에서 본다면, 8이 포함된 숫자들이 이미 선점되어 있기 때문에 할 수 없이 이 쪽으로 갔을 가능성도 적지 않다는 것을 지적해야 한다.

중국이나 한국이나 숫자가 그 제품의 성패를 좌우하는 시대가 되었다. 자신의 브랜드 이미지와 맞으면서도 고객들의 눈길을 끌 수 있는 숫자를 찾기 위해 고심해야 할 만한 충분한 가치가 있는 것이 숫자 브랜드이다.

결론을 말하면, 기업의 이름뿐만 아니라 제품의 모델 넘버도 브랜드 네임의 일부인 만큼 신중하고 지혜롭게 결정해야 한다.
(글=박종한/가톨릭대 중어중문학과 교수)

[출처] 중국의 기업과 제품의 숫자 브랜드


null

by 라비타 | 2005/08/30 14:31 | 중국에 관심있어요 | 트랙백 | 덧글(6)

트랙백 주소 : http://supergo.egloos.com/tb/7046489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Commented by 개새꺄 at 2019/05/19 08:50
개새꺄
Commented by 개새꺄 at 2019/05/19 08:50
개새꺄
Commented by 개새꺄 at 2019/05/19 08:50
개새꺄
Commented by 개새꺄 at 2019/05/19 08:50
개새꺄
Commented by 개새꺄 at 2019/05/19 08:50
개새꺄
Commented by 개새꺄 at 2019/05/19 08:50
개새꺄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